[소프트웨어공학] NS(Nassi-Schneiderman) 차트
[소프트웨어공학] NS(Nassi-Schneiderman) 차트
NS(나씨 슈나이더만) 차트
모듈 명세서를 글로 쓸수도 있지만 N-S차트로 그림으로 그릴 수 있다. |
플로우차트는 생각보다는 사용횟수가 많지 않다.
손으로 그리기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NS차트는 더 쉽게 그릴 수 있어 생각을 더 쉽게 정리할 수 있다.
물론 NS차트만으로 모든것이 해결되는것은 아니다.
프로그램은 정해진 일을 정해진 방법으로 하도록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컴퓨터는 정해진 일과 정해진 방법이 무엇인지 알수 없다. 왜냐하면 기계니까
따라서 우리는 두 가지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갈 수 있다.
1.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 컴퓨터에게 시킬일이 무엇이며 어떤 결과를 받아 보고 싶은지 정리
2.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 사용자로부터 입력이 되는것과 입력없이 알 수 있는것들 가지고 어떤 처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해서 결과를 만들지
NS차트는 어떻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정리해 볼 수 있는 도구이다.
NS차트 구성요소는 처리, 반복, 분기의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요소를 표현할 수 있다.
먼저 순차처리 네모 박스에 입력, 출력, 연산을 기록한다.
선택구조는 IF문이나 CASE문을 사용하여 처리 흐름을 기록한다.
반복구조는 While문이나 For문을 사용하여 조건에 따른 반복처리를 기술한다.
1에서 100까지 합을 구하는 ns차트 |
NS차트의 특징
-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이다.
- 그리기가 어렵다.(전문성이 있어야 잘 그린다)
- 순차, 선택, 반복으로 표현한다.
- 임의의 제어 이동이 어렵다.
- goto구조가 어렵다.
- 그래픽 설계 도구이다.
- 상자 도표라고도 한다
- 프로그램으로 구현이 쉽다.
- 조건이 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명확히 식별하기에 적합하다.
- if문이 여러개일 때 가능
출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