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네트워크] IPv6와 IPv4차이
[컴퓨터네트워크] IPv6와 IPv4차이
IPv4 -> IPv6
IPv6는 128비트로 구성되며, 긴 주소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16비트씩 :(콜론)으로 나누어 각 필드를 16진수로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기존 IPv4주소도 IPv6주소로 표현할 수 있는데, 하위 32비트에는 IPv4 주소를 그대로 채우고 상위 비트는 모두 0으로 채우는 방식을 사용한다.
효율적인 헤더의 구성
많은 시간이 소요되니 실시간 서비스나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시 많은 제약요소가 되었다.
IPv6는 보다 단순화된 형태의 헤더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헤더를 분리하였다.
여러개의 독립된 헤더를 사용하여 각 기능에 적합한 형태로 전송함으로써 네트워크에서의 처리시간을 단축시키고, 전송되는 정보의 양도 줄일 수 있도록 하여 효율성의 측면에서 더욱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IPv6은 옵션들이 기본 헤더로부터 분리되어 필요할 때 기본 헤더와 상위 계층 데이터 사이에 새로운 확장 헤더를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IPv4 기본 헤더에 존재하던 서비스 유형, 단편화 정보, 검사합 정보 등이 분리되었다.
IPv6의 각 패킷은 기본 헤더와 페이로드(payload)로 구성되며, 페이로드는 선택적인 확장 헤더들과 상위 계층의 데이터로 구성된다.
기본 헤더는 40바이트이며 페이로드는 65535바이트까지 차지한다.
IPv6 데이터그램
IPv6의 각 패킷은 기본 헤더와 페이로드(Payload)로 구성되며, 페이로드는 선택적인 확장 헤더들과 상위 계층의 데이터로 구성된다. 기본 헤더는 40바이트이며, 페이로드는 65,535바이트까지 차지한다.
IPv6패킷 형식 |
- 버전(4비트) : IP버전을 나타내며, 값은 6이다.
- 우선순위(4비트) : 동시 접속에 대한 패킷의 우선순위를 규정한다. IPv4의 TOS와 유사하다.
- 흐름 레이블(24비트) : 데이터의 특정 흐름을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다.
- 페이로드 길이(Payload Length)(16비트) : 헤더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길이를 바이트(8비트) 단위로 나타낸다. IPv4에서는 헤더 길이 필드와 전체 길이 필드 2개가 있지만 IPv6는 기본 헤더의 길이가 40 바이틀 고정되어 있어 페이로드의 길이만 구하면 된다.
- 홉 제한(8비트) : 패킷이 네트워크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을 규정한다. IPv4의 TTL 필드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
다음 헤더 코드 |
확장 헤더
데이터 전송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IPv4의 기본 헤더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은 일부 필드들의 기능을 좀 더 많은 기능을 부여하기 위한 새로운 헤더들이 포함된 것
확장 헤더 구조 |
확장 헤더의 첫 필드인 다음 헤더(Next Header)필드는 다음에 이어질 확장 헤더의 종류를 나타낸다.
두 번째 필드인 헤더 길이(Header Length)는 헤더의 처음 8바이트를 제외한 부분의 길이를 8바이트 단위로 나타낸다.
출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