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란?
[소프트웨어공학]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란?
요구 분석, 설계, 구현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이다.
모델링에 대한 표현이 정확하고 오류가 적은 논리적인 표기법이다.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 가능하다.
통합 모델링 언어로 객체 지향적 분석 설계 방법론의 표준 지정을 목표로 한다.
구조 다이어그램(Structure Diagram)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를 나타냄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데이터의 객체 구조를 보여주거나 시스템의 수행 중 특정 시점에서의 스냅샷(객체간의 연결 관계)을 보여주는 목적
-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복합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행위 다이어그램(Behavior Diagram)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 시스템 분석 객체지향 방법론
- 상태 다이어그램(State Machine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 시스템의 동적 특징을 나타냄
-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시스템 설계 객체지향 방법론
- 객체 간의 메시지 통신을 분석하기 위한 모형
- 통신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Diagram)
-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타이밍 다이어그램(Timming Diagram)
출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