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NS(Nassi-Schneiderman) 차트

[소프트웨어공학] NS(Nassi-Schneiderman) 차트

NS(나씨 슈나이더만) 차트

모듈 명세서를 글로 쓸수도 있지만 N-S차트로 그림으로 그릴 수 있다.
플로우차트는 생각보다는 사용횟수가 많지 않다. 
손으로 그리기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NS차트는 더 쉽게 그릴 수 있어 생각을 더 쉽게 정리할 수 있다.
물론 NS차트만으로 모든것이 해결되는것은 아니다.

프로그램은 정해진 일을 정해진 방법으로 하도록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컴퓨터는 정해진 일과 정해진 방법이 무엇인지 알수 없다. 왜냐하면 기계니까
따라서 우리는 두 가지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갈 수 있다.

1.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 컴퓨터에게 시킬일이 무엇이며 어떤 결과를 받아 보고 싶은지 정리
2.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 사용자로부터 입력이 되는것과 입력없이 알 수 있는것들 가지고 어떤 처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해서 결과를 만들지

NS차트는 어떻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정리해 볼 수 있는 도구이다.
NS차트 구성요소는 처리, 반복, 분기의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요소를 표현할 수 있다.

먼저 순차처리 네모 박스에 입력, 출력, 연산을 기록한다.
선택구조는 IF문이나 CASE문을 사용하여 처리 흐름을 기록한다.
반복구조는 While문이나 For문을 사용하여 조건에 따른 반복처리를 기술한다.

1에서 100까지 합을 구하는 ns차트

NS차트의 특징

  •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이다.
  • 그리기가 어렵다.(전문성이 있어야 잘 그린다)
  • 순차, 선택, 반복으로 표현한다.
  • 임의의 제어 이동이 어렵다.
    • goto구조가 어렵다.
  • 그래픽 설계 도구이다.
  • 상자 도표라고도 한다
  • 프로그램으로 구현이 쉽다.
  • 조건이 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명확히 식별하기에 적합하다.
    • if문이 여러개일 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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