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정리] 애자일(Agile) & 스크럼(Scrum)

[용어 정리] 애자일(Agile) & 스크럼(Scrum)

Agile : 날렵하,민첩한, (생각이)재빠른, 기민한

문서보다는 가볍게 소통(사용자 <-> 개발자, 개발자 <-> 개발자) => 협력 극대화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발 과정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으로 반복적인 개발을 통한 잦은 출시를 목표로 한다.

출시 주기를 짧게 하여 다양한 요구 변화에 대응한다.

인간의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가볍고 실용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다.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내며 그때 그때 필요한 요구를 더하고 수정하며 하나의 커다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나가는 adaptive style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는 계획을 통해서 주도해 나갔던 과거의 방법론과는 다르게 앞을 예측하며 개발을 하지 않음


애자일 모형의 선언문

  • 개인과 상호 작용을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중시한다.
  •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포괄적인 문서보다 중시한다.
  • 고객과의 협력을 계약의 협상보다 중시한다.
  • 변화의 대응을 계획의 수행보다 중시한다.


스크럼(Scrum)

애자일 소프트웨어 공학 중의 하나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 방법론이다.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팀이나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추정 및 조정 기반의 경험적 관리 기법이다.

이러한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로 불리는 개발 방법론 중 하나가 스크럼 회의
(스크럼은 원래 럭비 경기에서 사용되는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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