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정리] 객체지향(OOP)란?

[용어 정리] 객체지향(OOP)란?

객체 지향 프로그램(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의 하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더 배우기 쉽게 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수를 간편하게 한다
보다 직관적인 코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지나친 프로그램의 객체화 경향은 실제 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다.

프로그램은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다.
그런데 복잡한 데이터를 수많은 함수로만 처리하다 보면 여러가지 에러와 버그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나타난다.
클래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조금 더 쉽게 처리하게 도와준다.


주의점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때 항상 염두에 둬야 할 중요 포인트 2개
  1. 같은 코드를 반복하지 않는다.
  2. 코드는 항상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또한 클래스를 사용하면 사전이나 리스트가 지원하지 않는 상속과 같은 클래스의 기능도 사용 가능

출처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소프트웨어공학] NS(Nassi-Schneiderman) 차트

[컴퓨터네트워크] Telnet이란?

[Python] # -*- coding: utf-8 -*-를 쓰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