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모델

[소프트웨어공학]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모델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라고 불리는 개발 방법 중의 대표적인 하나로 손꼽힘
약칭인 'XP'로 잘 알려져 있음 (윈도우 XP 아니다)

다른 애자일 방법론과 구분되는 XP만의 특징에는 테스팅이 있음
(Test-Driven Development)

반복적으로 프로토 타입을 고객에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한다. - 애자일 방법론의 기본 개념

특징

  • 최근에 등장한 소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유리함
  • 1950년대 항공 방위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경험을 토대로 처음 개발되어 1970년대부터 널리 알려졌다.
  • 애자일 방법론의 하나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가 문서화하는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의사소통, 단순함, 피드백, 용기, 존중의 5가지 가치에 기초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가장 빨리' 전달하도록 하는 방법론으로 켄트 벡이 고안하였다.

핵심가치

  • 용기 : 문서로 변명하기 보단 진실되고 용기 있게 개발
  • 존중 : 개발자의 역량을 존중하고 충분한 권한과 권리 부유
  • 의사 소통 : 이해관계자 모두가 팀원이라는 생각으로 모든 사항 공유
  • 피드백 : 의사소통에 따른 즉각적인 피드백
  • 단순성 : 필요한 것은 하지만 더 이상은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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