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네트워크] Telnet이란?

[컴퓨터네트워크] Telnet이란?

원격 접속 서비스로서 특정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그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

Telnet(텔넷)을 이용하면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처럼 파일 전송, 파일 생성, 디렉토리 생성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단, 보안문제로 사용률이 감소하고 원격 제어를 위해 SSH로 대체되는 추세


Telnet 보안

  • Telnet 세션은 암호화 및 무결성 검사를 지원하지 않는다.
  • 패스워드가 암호화되어 있지 않아 스니퍼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노출 될 수 있다.
  • UNIX 시스템에서 해커가 in.telnetd를 수정하여 클라이언트의 특정 터미널 종류에 대해 인증과정 없이 쉘을 부여할 수 있다.


그럼 텔넷과 SSH의 차이점은?

사용자가 쓰기에는 텔넷과 SSH는 차이점이 없습니다.

단지 차이점은 로그인, 프로그램 실행, 하드디스크 체크, 로그아웃 등 작업들을 하기 위해 사용자와 서버간의 통신 방법의 차이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서버에 알려주기 위해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버에 TCP/IP패킷정보를 전달하고 결과값을 다시 서버에서 받게 됩니다.

여기서 텔넷은 정보를 byte스트림형식으로 주고 받고, ssh는 DES, RSA 등 고급 암호화를 통해 통신을 합니다.

그러므로 텔넷 환경에서는 정보노출 위험이 큽니다.

SSH는 암호화 뿐만 아니라 압축 기술도 사용하는데, 암호화 때문에 트래픽이 텔넷보다 크게 늘어나지 않습니다. 단지 약간의 부하가 더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보가 누출될 수 있는 텔넷보다는 어느정도 정보의 안정성을 책임질 수 있는 SSH를 많이 사용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ython] # -*- coding: utf-8 -*-를 쓰는 이유

[소프트웨어공학] NS(Nassi-Schneiderman) 차트